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놉>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넷플릭스 영화 추천

by 베러댄굿 2023. 2. 9.
반응형

아무것도 예상할 수 없다. <놉> 정보

 영화 놉은 2022년 개봉한 영화입니다. 겟아웃, 어스의 조던 필 감독의 작품으로 대니얼 칼루야, 키키 파머, 스티븐 연 주연입니다. 주인공 오티스(OJ)와 에메랄드가 사는 아과둘세의 말 목장에서 나타난 의문의 UFO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작품입니다. 겟아웃은 뇌, 어스는 도플갱어를 통해 인종차별에 대한 메시지를 준 조던필의 새로운 주제는 UFO가 되는 작품으로 난해함과 감독의 색이 짙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영화입니다. 

 

<놉> 줄거리

캘리포니아의 한 목장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OJ와 에메랄드 어느 날 갑자기 정전이 되고 말이 폭주하고 도망치고 다음날에는 핸드폰도 먹통이 되더니 하늘에서 보이지 않는 무언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말을 타고 있던 아버지가 쓰러지고 말의 몸에는 의문의 열쇠가 꽂혀있습니다. UFO로 추정되는 물체에서 떨어진 것 같지만 UFO는 직접 보지 못했고 쓰러지신 아버지만 목격합니다. 결국 아버지는 돌아가시게 되고 OJ와 에메랄드는 그들에게 다가오는 정체불명의 현상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평소 에메랄드는 노래 연기 춤에 재능이 있어 유명인사가 되고 싶었지만 아무도 그에게 관심이 없었고 목장에서 일어나는 기이한 관경을 통해 오프라쇼에 출연할 것이라며 에메랄드는 이러한 괴현상을 찍어 돈을 벌 계획을 짜게 되고 CCTV를 구매하게 됩니다.  목장 근처에 테마파크를 운영하고 있는 주프는 어린 시절 어린 카우보이로 유명세를 떨쳤는데 일련의 사고로 유명세를 잃었지만 그 영광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주프도 OJ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날 UFO를 목격하는데 UFO가 사람을 잡아간다는 사실을 알아냅니다. 주프는 이것을 기회로 서프라이즈쇼를 기획하게 되고 OJ의 농장에서 UFO에게 미끼로 사용할 말을 구매하게 됩니다. 그 말을 가지고 서프라이즈 쇼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들과 마을에 나타난 UFO의 이야기를 하는 영화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말을 하게 되면 모든 것들이 스포일러가 되기에 더 자세한 내용들과 결말은 영화를 통해 확인하세요.

 

<놉> 이야기

  • 놉은 조던필의 기존 작품들과 같이 인종차별에 대한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 본인의 각 영화에서 여러 가지 동물들을 등장시켰는데 겟아웃에는 사슴, 어스에서는 토끼, 그리고 놉에서는 말을 등장시켰습니다.   
  • 나쁜 기적 - 긍정과 부정의 의미를 가진 두 단어가 함께 사용된 재밌는 단어로 나쁜 기적의 의미를 찾아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 트위터에 재밌는 가설이 돌았는데 영화 제목인 NOPE이 Not Of Planet Earth 즉 지구의 것이 아니다 의 약자라고 합니다. 하지만 조던필 감독은 영화의 제목에 의미는 없고 관심받기 위한 하나의 방식이었다고 인터뷰했습니다.
  • 제작비 6천8백만 달러로 전 세계 1억 7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제작비의 약 2배의 매출을 올려 손익분기점을 조금 넘은 수준의 흥행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작품의 전개상 밤 장면들이 많은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밤 촬영을 대신해, 특수 기법으로 낮에 촬영한 것을 밤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밤 장면의 거의 낮에 촬영된 것입니다.
  • 미국에서는 R등급을 받았는데 보통 R등급을 받으면 한국에서 15세  판정을 받는 경우가 많으나 놉의 경우 12세 관람가로 결정되었습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점은 다르겠지만 12세 등급을 받은 만큼 너무 무섭거나 고어하거나 폭력적인 장면이 나오지 않기에 큰 걱정하지 않고 관람하셔도 좋습니다.
  • 넷플릭스는 2023년 2월 14일에 공개 예정입니다. 

<놉> 평가

 다른 조던 필 감독의 영화와 같이 관객들 사이에서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전문가들의 평은 높습니다. 조던 필의 전작인 겟 아웃, 어스에서 보여준 감독의 독특한 아이디어, 상상력, 풍자는 각본과 연출에 잘 녹였고 이번 작품에서 더욱더 크게 발휘됐다는 평이 많습니다. 인종차별에 대한 풍자뿐만 아니라 미디어 업계 전체에 대한 풍자 등 다양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으로 지난 작품들은 코미디 요소가 많이 들어간 공포영화 느낌이 강했지만 놉의 경우 전작들에 비해 코미디 요소를 축소시켰습니다. 오히려 연출을 통해 서스펜스와 스릴을 주려고 했습니다. 

 미국의 문화, 인종차별의 역사, 미디어 전체의 문제점과 같이 조던 필 감독이 영화를 통해 보여주고자 했던 내용들에 관련된 것들을 모른다면 영화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들기에 관객의 평이 갈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던 필 감독 전작들에 비해 불친절한 내용 설명은 개연성을 파악하기 힘들게 하지만 '해석'하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즐겁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 자체도 재밌지만 관람객들이 만들어낸 각자의 상상이 들어간 해석을 보는 재미를 주는 영화이며 단순한 괴수 영화를 찾는 관객들에게는 재미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